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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 평가로 제출할 개요에 대해 조언해주세요. 중학교 2학년 학생입니다. 경험 글 쓰기 수행평가에 개요가 들어가는데요. 개요를
중학교 2학년 학생입니다. 경험 글 쓰기 수행평가에 개요가 들어가는데요. 개요를 많이 짜보지 않아 아직 미숙합니다. 그래서 조언을 구하고자 질문을 올립니다. 맞춤법이나 문맥적으로 어색한 곳, 수정하면 좋을 부분등 자세히 알주세요!
처음
- ‘그 경험을 소개하려 함’보다는 ‘이 경험이 가족의 소중함을 느끼게 해주었음을 이야기하려 함’처럼 목적을 더 명확히 써주세요.
- ‘일찍 숙소로 돌아감’ → ‘예상보다 일찍 숙소로 돌아감’ 등 상황을 구체적으로.
중간
- ‘1980년대를 배경으로 한 드라마’는 구체적이어서 좋음.
- ‘가족과 가까워지고 가족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됨’ → ‘함께 추억을 나누며 가족의 정과 소중함을 더 깊이 느꼈음’으로 문장 다듬기.
- ‘나도 부모님처럼 멋진 어른으로 성장하고 싶다고 생각함’은 구체적 다짐(예: ‘나중에 나도 가족에게 따뜻한 추억을 만들어 주고 싶다고 다짐함’)으로 보완하면 좋음.
- ‘이 일로 가족의 소중함을 마음 깊이 새기게 되었음’ → ‘이 경험을 통해 가족의 소중함을 진심으로 깨달았음’.
- ‘평범한 일에서 나오는 것’ → ‘특별한 사건이 아니라 평범한 일상에서 가족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음을 알게 됨’처럼 자연스럽게.
- 마지막 문장은 ‘진실된 교훈임’보다 ‘진심으로 느낀 소중한 교훈임’처럼 구체적으로.
맞춤법 및 문맥적 어색함 수정
‘돌아갔음’ → ‘돌아갔습니다’ 등 존댓말/반말 통일(글의 톤에 따라 맞추기).
‘되었음’, ‘생각함’ 등은 ‘되었습니다’, ‘생각했습니다’ 등으로 바꾸면 더 자연스럽습니다.
‘더욱 가치 있는 경험을 함’ → ‘더욱 가치 있는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로 자연스럽게.
개요 짤 때 추가 팁
각 문단의 주제를 한 문장으로 먼저 정리한 뒤, 뒷받침 내용을 두세 개씩 추가하면 좋습니다.
경험 글은 거창한 사건이 아니라 일상에서 느낀 솔직한 감정, 깨달음을 중심으로 써도 충분히 좋습니다.
글을 쓸 때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표현(예: “우물 안 개구리처럼 느껴졌다”, “흥부자”)은 개요에 미리 표시해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