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공부 방향성 안녕하세요, 일본어를 글, 책, 노래 등에서 번역기의 도움 없이 읽고
안녕하세요, 일본어를 글, 책, 노래 등에서 번역기의 도움 없이 읽고 유창하게 말하고 싶어서 공부하고 싶은 사람입니다"언젠가"는 제가 한 말을 듣거나 읽어도 일본 사람에게 전혀 어색하지 않은 수준 (단어 선택, 문장 구조, 발음, 인토네이션 등등) 까지 도달하고 싶네요 ㅎㅎ사실, 다들 추천하시는 기초 책 (첫 걸음 책)은 몇 년 전에 이미 떼었습니다추가적인 연습도 오랜 기간 꾸준히 해서 일본어를 간단히 읽고, 쓰고, 말할 수 있어요인터넷에서는 이 단계를 끝마쳤으면 문법책을 보라고 하던데,너무 반복인 감이 있고 지루해서 못하겠더라고요...물론 좋은 약은 쓴 법이지만,언어 공부를 효과적이고 재밌게 접근하고 싶은 사람으로서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짧게 예시 로드맵까지 제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
중문학과 다니는 사람입니다. 일본어도 jlpt 2급 정도 수준에 있지만 뭐... 언어라는게 다 그게 그거라고 생각해서 짧은 조언이라도 던지고 가볼까합니다.
먼저 상용단어는 다 마스터 하셔야합니다. 애초에 사람이 말을 할때 60~70프로는 상용단어로 이야기를 하기 때문에 사전 찾아가면서 읽기 싫으시면 최소 jlpt 2급 정도는 마스터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상용단어를 마스터하셨다면 원서같은걸 둘러보면서 개념서에 나오지 않는단어를 계속 연습하셔야합니다.
( キモい 는 일본어로 역겹다라는 뜻인데... 많이 쓰고 있음에도 개념서에는 나오지 않겠죠?)
고유명사나 문학적 표현 같은 어휘들을 많이 적고 외우셔야합니다. 그래야만 실전성에 뒤지지 않게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말하기 같은 경우는 레퍼런스가 필요합니다. 뭐... 많이 외국인들이랑 대화를 해봐라 라고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인풋이 없다면 아무리 아웃풋을 연습하더라도 콩글리쉬 그 이상의 표현을 쓰기 힘듭니다.
많은 애니나 드라마를 보라는게 아닙니다. 애니나 드라마 딱 한편만 놓고 그걸 몇십번 반복해서 듣고 이해해야합니다. 질문자님이 쓰시는 일본어 표현도 결국은 레퍼런스에 기반해야합니다. 괜히 많은 어휘를 알겠다고 수준에 맞지도 않게 여러편의 드라마를 보게 되면 내용만 기억나고 표현은 기억나지 않는 악순환에 빠질 수 있습니다.
만일 질문자님이 일본인이랑 대화하고 싶으시다면 일본어 드라마를 계속 들어야해요. 최소 자막 없이 들을 수 있을때까지 들으셔야 해당 표현들을 응용하실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고유명사와 같은 실전성 있는 어휘 /// 실제 쓰이는 일본인들의 표현들을 따로 놓고 공부하셔야합니다. 원서를 여러번 읽으면 되지 않느냐... 라고 하실 수도 있는데 원서는 어휘량을 늘리는데는 도움이 되는데 표현량을 늘리는데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라노벨 조차도 문어적(글에서만 나오는 표현) 표현이 많이 나오기에 이해하기 급급하다보면 여러번 복습하는데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냥 모르는 단어만 추려서 따로 외우는 식으로 해야해요.
이렇게 말은 하지만 외국어 공부에 정도라는게 없다고는 생각합니다. 제 의견은 참고만 하시되 질문자님 역량에 맞춰서 잘 조절해서 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