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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2d 최애가 죽어서 공황이 올 수도 있나요?? 제 친구가 자기가 우울증에 공황장애 있다고 말하면서 다니는데자기가 좋아하는 2d캐릭터가
제 친구가 자기가 우울증에 공황장애 있다고 말하면서 다니는데자기가 좋아하는 2d캐릭터가 죽었다고 공황이 올 수가 있나요??실제 사람도 아니고 2d인데 이게 진짜 공황이 올 수 있나요??그리고 맨날 자기 우울증이라고 그러는데제가보기엔 자기애도 꽤 높은 것 같거든요무슨 말을 하든 다 자기 자랑으로 이야기가 이어지도록 만들어요근데 이제 또 자기연민이 있어서 자기는 태권도장이랑 학원에서 맞고다녔다 근데 말을 못했다 그러는데이걸 듣고 제가 무슨 반응을 해줘야 할지 모르겠어요와 맞고다녔구나!! 정말 대단해!! 할 수는 없잖아요;;그리고 자기 손목에 칼로 그은거 반팔입고 보여주고 다니는데 그렇게 심하게 그은 것도 아니고요((딱지도 안짐))이 친구가 진짜우울증 인가요 아니면 그냥 중2병에 걸린걸까요저만 이상하게 느끼는건가요?1. 이 친구가 진짜 우울증일지2. 가상캐릭이 죽었다고 공황이 오는지3. 얘랑 계속 잘 지내려면 내가 무슨 반응을 해줘야 하는지((☆☆중요☆☆))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한두번은 받아주겠는데 거의 하루에 한번 꼴로 저러니까 쉬는시간도 저 친구 위로해주는데 다 쓰고 다른 애들이랑 놀수가 없어요저 친구 화법이나:얘들아 나 이번에 무슨무슨 대회에서 우수상탔다!!다른친구든:우와 진짜? 대박그 친구:나도 전에 수영대회 최우수상 탄적 있어이러고 대화가 끊기는데 진짜 쟤 때문에 제가 정신병 걸릴 것 같아요 제발 도와주세요
안녕하세요, 최면심리상담사 지안입니다.
선생님께서 얼마나 답답하고 혼란스러우셨을지, 긴 글 안에서 그 마음이 고스란히 전해집니다. 친구를 걱정하는 마음과 동시에, 계속해서 감정적으로 끌려다니는 상황에 지치신 듯합니다. 이 상황은 결코 가볍지 않으며, 선생님께서도 ‘돌봄이 필요한 사람’이라는 점을 먼저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조금 천천히, 하나씩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먼저 선생님께서 물으신 세 가지 질문에 답을 드리고, 이어서 친구와의 관계에서 선생님이 어떻게 스스로를 지켜가야 할지를 함께 고민해보겠습니다.
1. 그 친구가 ‘진짜 우울증’일 수 있느냐는 질문에 대하여
‘진짜 우울증’이라는 말은 조금 조심스럽게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울감은 사람마다 표현 방식이 다르고, 그 깊이나 빈도, 지속성도 제각각이기 때문입니다. 자기를 자랑하는 것처럼 보이는 말투, 끊임없이 자기 이야기를 꺼내는 화법, 손목을 긋고 그걸 일부러 보여주는 행동은 모두 ‘정신력이 약해서’가 아니라 ‘보이고 싶은 내면의 고통’일 수 있습니다.
자기애가 높아 보이는 말도, 사실은 내면 깊은 곳의 ‘불안’이나 ‘자기 무가치감’을 가리는 방식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는 최고였어”라는 말은, “그래서 지금의 나는 별 볼 일 없고, 그걸 들켜버릴까봐 두려워”라는 내면의 감정을 감추려는 방식일 수도 있는 거죠.
그리고 자해는 그 자체가 심리적 도움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딱지가 안 잡혔다고 해서 그 행동이 가볍다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눈에 보이는 상처보다, 말로 표현되지 못한 마음속 상처가 훨씬 깊고 오래 남는 경우도 많습니다.
2. 2D 캐릭터가 죽어서 공황이 올 수 있는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네, 가능합니다.
애니메이션, 게임, 웹툰 속 인물이더라도, 어떤 사람에게는 그것이 ‘마음의 안식처’였을 수 있습니다. 그 캐릭터를 통해 위로받고, 살아갈 힘을 얻고, 버텨낸 시간이 있다면, 그 인물이 죽는다는 건 단순한 상실이 아니라 ‘내 마음을 지탱해준 무언가가 사라진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공황은 ‘실제로 위험한 일이 벌어졌기 때문’이 아니라, 뇌가 ‘이건 견딜 수 없어’라고 판단한 순간에 터져나옵니다. 그래서 현실인지, 환상인지, 실재인지보다 그 사람이 얼마나 그것에 몰입하고 의지했는지가 중요합니다.
실제로 그런 사례는 많습니다. 반려동물의 죽음, 좋아하는 연예인의 사망, 심지어 소설 속 캐릭터와의 작별에도 사람은 깊은 슬픔을 느낍니다. 그래서 그 감정이 ‘진짜’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기준은 ‘그게 실재냐’가 아니라 ‘그 사람 마음에서 어떤 의미였느냐’입니다.
3. 그 친구와 계속 잘 지내려면 나는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요?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셨지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선생님께서 무조건 다 받아줘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선생님은 친구의 감정을 다 들어주는 ‘상담사’도 아니고, 감정 쓰레기통도 아닙니다. 게다가 그 친구와의 관계 때문에 다른 친구들과 어울릴 기회조차 줄어들고 있다면, 선생님 자신의 에너지가 점점 고갈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먼저, 아래 세 가지를 기준으로 선을 정해보시기를 권합니다.
‘감정의 무게’를 구분하세요.
오늘 하루 기분이 나빠서 위로가 필요한 날과, 삶 전체가 무너지는 듯한 위기가 올 때는 다릅니다. 친구가 반복적으로 비슷한 말을 할 경우 “그 이야기는 여러 번 들었는데, 나도 조금 지친 것 같아. 네가 진짜 힘들면 전문가랑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 라고 솔직하게 말해도 괜찮습니다.
‘나도 중요한 사람’이라는 감각을 지키세요.
내 이야기를 할 때마다 끼어들거나 자기 이야기를 덧붙이는 친구의 말에 짜증이 나는 건 당연한 일입니다. 그럴 때는 “내 얘기 조금만 더 들어줘. 나도 들려주고 싶은 게 있어.”처럼 조심스럽지만 분명하게 나를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도움’이 아닌 ‘경계’를 세워야 할 때가 있습니다.
선생님이 감정적으로 지친 상태에서 누군가의 고통을 반복적으로 들어주는 것은 결국 둘 다에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친구가 정말로 우울하다면, 그 마음을 다룰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더 안전하고 건강한 방법입니다.
선생님께서 지금처럼 계속 끌려가다 보면, ‘내가 이상한 건가?’ 하는 자기 의심이 커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생님의 고민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것이며, 오히려 건강한 감각을 지니고 계시다는 증거입니다.
선생님께서 지금 겪고 있는 피로감은 단순한 짜증이 아닙니다. 계속해서 타인의 감정을 받아주는 과정에서 쌓인 심리적 탈진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선생님 스스로도 감정을 조절하고 지지할 수 있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혹시 괴로운 생각이나, 자꾸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는 감정이 있다면, 아래 EFT 감정자유기법을 스스로 따라 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이 기법은 한방과 양방 심리 분야 모두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감정 다루기 방법입니다.
무료로 배울 수 있는 자료입니다. 먼저 간단히 읽어보시고, 따라해보세요.
EFT 감정자유기법 무료로 배우기:
https://m.site.naver.com/1tE0h
자기돌봄 방법:
https://blog.naver.com/mindful_jun/222896485804
만약 선생님께서도 친구와의 관계에서 오는 감정, 억울함, 분노, 피로감 등으로 마음이 무거워지고 있다면, 그것은 단순히 ‘내가 예민한 것’이 아니라 진짜 돌봄이 필요한 감정일 수 있습니다.
혼자서 해결이 어렵다면, 전문가와 함께 그 감정을 들여다보고, ‘왜 이 관계가 이렇게까지 힘든가’를 차분히 탐색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런 관계 속에서 선생님께서도 무의식적으로 느끼고 있는 감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왜 나만 참아야 하지?’, ‘내 얘기는 왜 중요하지 않게 여겨지지?’ 같은 마음들입니다. 이 감정이 쌓이면 어느 순간 선생님께서도 불안, 짜증, 무기력 같은 반응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자기 감정을 돌보는 것도 정말 중요합니다.
혹시 아래와 같은 주제와 관련된 마음의 어려움이 있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자기이해와 감정조절을 도울 수 있습니다.
유년시절 가정 불화
지나친 타인 의식
평가에 대한 두려움
착한아이 컴플렉스
완벽주의
우울, 불안, 강박, 분노, 공허, 두려움, 죄책감, 공포
트라우마, 신체화 증상
낮은 자존감
버림받는 두려움
애정 결핍, 인정 욕구
중독(알코올, 담배, 성, 게임, 쇼핑, SNS, 마약 등)
기타 심신의 괴로움
선생님께서 지치지 않도록, 때때로 ‘거리두기’를 하는 것도 진심 어린 우정의 방식입니다. 도와주기 위해서는, 먼저 내가 괜찮아야 하니까요.
본 센터가 제공하는 상담 및 정보는 감정 탐색과 심리적 지지를 통해 삶의 평온함을 돕기 위함입니다.
정신과적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반드시 의료기관의 도움을 받으시기를 권장드립니다.